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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MO GT LSD INSTALL IN NISSAN SILVIA S15

DriftKing 2012. 10. 10. 15:57

드리프트의 필수품 LSD.. 기존에 장착하고 있던 LSD가 오바홀이 필요하게 되어..이참에 NISMO LSD GT 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대행 업체와 이런저런 트러블로.. 제손에 받아보기까지는 3개월이라는긴 시간이 걸렸네요.. 


이번 포스팅에는 LSD의 필요성과 기능.. 그리고 애마에 장착과정까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SILVIA S13/S14/S15 의 장착호환성도 표기하였습니다.

 

참고로 LSD는 드리프트에 필수이지만 꼭 드리프트가 아니더라도 리어엑슬을 콘트롤하기 위해 아주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그것이 서킷의 GT 경기가 아닌 스트리트카 일지라도 말입니다^^



 

 

 

기대하고 고대하던 니스모 박스가 도착!!

 

 

 

 

  

 음..근데 좀 이상합니다.. 제가 주문한 품번은 38420-RS020-C 인데... C가 아닌 A가 써있네요?

불길함이 엄습했지만.. 일단 박스를 풀어봅니다.

 

 

 

 

 

박스 윗부분에는 니스모 오일..아니 더 정확하게는 모튤社의 디퍼런셜 LSD전용 오일이 들어있습니다.

점도 75W140... 짜슥.. 걸죽하네요?;; 

 

 

 

 

 

 

 아..이것은 무슨 사진일까요? 그렇습니다.. 저는 LSD가 신품으로 두대분이나 있습니다..

이유인 즉.. 제가 예전에 S15 S타입 으로 주문을 한다는게 잘못 주문해서 S15 R 타입으로 주문을 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눈물을 머금고 다시 주문을 했는데.. 또 같은 S타입이 왔습니다..ㅜㅜ

 

 

 

 

 

 

 

 니스모 제원 및 적용표를 보아하니.. 실비아 S15 R타입과 S타입은.. 같은 LSD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S타입은 LSD 장착할 경우 순정 사이드 플랜치를 장착 할 수 없기 때문에 R타입용 사이드 플랜치와 링기어볼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저는 이사실을 모르고 LSD자체가 다른줄알고.. S타입용 풀킷을 시켰는데.. 구매대행사에서 실수를 해서 다시금 R타입용을 보내준 것이지요..

이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사이드 플랜치만 따로 구입해서 장착했을텐데.. LSD를 신품으로 두개나 구입하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어찌됐건 이후에 실비아 S15 R타입 순정 사이드 플랜치를 구입 후 애마에 무사히 장착 하였지요.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LSD를 장착하고 제조사 메뉴얼의 권장사항인 2000km 를 주행한 후 LSD 오일을 갈기 위해 다시 영모터스 방문.

뒷쪽으로 보이는 수많은 실비아들.. ㅋㅋ 좌측 s15와 우측 s14

 

 

 

 

  

지난번 LSD장착시 디퍼런셜 내리면서 껍데기좀 닦아줬더 광이 번쩍번쩍합니다 ㅋㅋㅋ

 아.. 언뜻 보이는 이 간결한 배기라인에 감동..ㅠㅠ

 

 

 

 

 

 자~~어디보자~ 길들이기 하면서 얼마나 많은 쇳가루가 나오나 한번 볼까~?

 참고로 니스모 LSD의 특별한 길들이기는 필요치 않습니다. 메뉴얼대로 읽어보면 '2000km 정도 주행후 오일을 교체하되

 과격한 주행이나 와인딩등은 삼가해주세요' 라고 나와있네요^^

 

 

 

 

 

 흑...아까운 오일.. 니스모 LSD오일이.. 한통당 11만원 정도 합니다.

 2통이니까.. 22만원 오일을 2천키로 타고 버리는 샘..;;

 

 

 

 

 

 

 쇳가루 확인을 위해 디퍼런셜 오일볼트를 보니....어랏?

 

 

 

 

 

 

 

 에게에에에에에~~~?

 오일 교체하기가 아까워집니다. 하지만 이미 오일은 다 배출된 후죠..ㅋㅋㅋ

 

 

 

 

 

 

쿨하게 마지막 한방울까지 비워낸 후 

 

 

 

 

 

 

 

 앞으로 제 디퍼런셜과 LSD를 지켜줄 늠름한 녀석!!

 

 

 

 

 

 

 

 OMEGA 690 SUPPER GEAR OIL 85W140

오옷..이녀석 역시 엄청난 점도..ㄷㄷㄷ

 저희 드리프트팀 마스터인 성경형님이 적극 추천하시는 오일이라서 군말없이 넣었습니다^^

 

자..이렇게.. 힘들기만 했던 LSD 교체작업이 끝났구요

 

 

 

 

아래에는 LSD의 기능과 필요성.. 그리고 실비아 S13/S14/S15의 장착 호환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LSD(이)란?
Limited Slip Differential의 머리 글자를 취해LSD(이)라고 부릅니다.그 이름대로 좌우 구동륜의 미끄러짐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LSD하지만 붙지 않으면 코너링으로 인 리프트 했을 때에 안쪽의 구동륜(뿐)만에 구동력이 도망쳐 버립니다.
험로나 눈길에 빠졌을 때를 생각해 내 봐 주세요.액셀을 피워도 접지 하고 있지 않는 타이어(뿐)만 공전합니다.
여기서LSD하지만 붙어 있으면 구동력이 전해지지 않는 차바퀴, 즉 코너링에서는 외측의 구동륜이 제대로 구동해 주는 것입니다.
■ 참고 디퍼렌셜 기어의 구조(S15의 경우)

 

 

 



 ①데파렌샤르ASSY
 ⑥사이드 베어링 캡
 ②드라이브 기어(링 기어)  ⑦사이드 베어링 어저스트 washer(2mm후)
 ③드라이브피니온(피니온기야)  ⑧스페이서(8mm후)
 ④⑤사이드 베어링  ⑨사이드 베어링 어저스트 washer(2mm후)

①하지만LSD본체, 좌우에 사이드 플랜지가 박혀 그 중앙으로 좌우 바퀴를 락 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②③의 링 기어와 피니온기야로 최종 감속비를 결정합니다.일반적으로 파이널이라고 하면 코코.
④⑤하지만 사이드 베어링.LSD본체마다 회전하므로 좌우의 이것이 축으로든지 베어링 캡으로 디퍼렌셜 기어 케이스에 고정되고 있습니다.
⑧⑨(은)는 단순하게 사이드 베어링과 케이스의 틈새를 묻는 역할.washer후는 차종에 따라서 다릅니다(상기의 두께는S15specR).

 

그리고 아래에는 S13/S14/S15 의 LSD 호환성에 대한 글입니다. 사실 아래의 글은 저도 일본판을 번역기 돌려서 올려놓은 글이라..

해석이 난애한 부분이 많습니다. 저는 원리를 이해하고 읽다보니 별 문제가 없는데.. 그냥 읽다보면 이게 무슨말인가 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S14(으)로부터S15(스펙R)(이)가 되고 무엇이 바뀌었는가 하면 , 아시는 대로에 리칼L.S.D하지만 표준 장비되었습니다.그래서 자주(잘) 의제에 오른다S13라든가S14용무의 기계식L.S.D하지만 유용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만, 우선 사이드 플랜지의 형상이2혈×3( 오른쪽 사진 참조)(이)가 아니면 안됩니다.실비아계에는 이것 외에 이제(벌써) 일종류1혈×5하지만 있으므로 그것이라면 단념합시다.사이드 플랜지 형상이OK의 경우, 결론으로부터 말하면 디퍼렌셜 기어 케이스1식(사이드 플랜지 첨부)이 있는 경우는 가능,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만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예를 들면 같다S14그렇지만 연형에 의해서 사이드 플랜지의 굵기에가2종류 있습니다.이것이 환목각눈에 관계없이 제조 년월만으로 단락지어지고 있으므로 판별이 어렵습니다.한층 더 같은 굵기의 후기용(비스커스)의 사이드 플랜지는 좌우의 길이가 차이S15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층 더 한층 더 메카식LSD의 메이커에 의해서,
①양측의 사이드 플랜지를 부속되어 있는 것
②한쪽 편만의 사이드 플랜지를 부속되어 있는 것(긴 편은 노멀 유용)
③노멀 플랜지가 그대로 부 것
등이 있으므로 사이드 플랜지 특정이 곤란하게 됩니다.
덧붙여서S15의 사이드 플랜지는φ31mm,S14전기 이전에는φ30mm.S14전기 이전의 것에 굵은 분은 물리적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만, 반대의 경우는 보통으로 들어가 버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작성해 엔진 걸쳐 발진했을 때에 가가가는 앞에 나아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 유용한다L.S.D하지만 차량에 장착되고 있었을 때에 함께 붙어 있던 사이드 플랜지 케이스마다 손에 들어 왔을 경우.
우선 문제가 되는 것이S15링 기어 볼트의 달라,S15하13mm(P1.25),S14이전에는12mm(P1.25)이므로 가공할까 변환 볼트등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S14전기 S14후기 S15
사이드 플랜지지름 φ30mm φ31mm
링 기어 볼트 12mm(P1.25) 13mm(P1.25)

덧붙여서S14후기(또는 전기ABS부착)의 디퍼렌셜 기어 케이스마다이면, 후측 페라샤의 대책만으로 몽땅 유용 가능합니다.왜S14후기인가라고 하면ABS센서가 케이스를 뒤따르고 있기 때문에.페라샤는S14(분)편이 조금 짧기 때문에S14용 후측 페라샤를 준비하면OK입니다.페라샤까지 교환하는 것은 성실한 방식으로, 실제의 곳은 미션에 박히고 있는 부분의 전후의 아소비로 어떻게든 된다고 생각합니다(아마).그리고S14용무를 그대로 붙이면 파이널이 바뀌어 로우 기어드가 되는 것이 포인트.파이널 유용으로 디퍼렌셜 기어를 여는 것이 귀찮기 때문에S14의 케이스마다 유용은의도 개미군요.

 사이드 플랜지 일람표
S14및S15실비아의 사이드 플랜지 일람표입니다.이것을 보면96년12달 이후의S14(으)로부터 사이드 플랜지가 굵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S15도99년9달로 변경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무엇이 바뀌었겠지요인가?

형식 좌우 사양 부품 번호
S14 38221X( 오른쪽) SR20DE(2WS) 38220-50F00
SR20DE(4WS) 38220-92L00(93.10~96.12)
38220-4P110(96.12~)
( 후 대응부 차례:38220-4P170)
SR20DET(MT)
SR20DE(비스커스 사양)
SR20DE(16인치 사양)
38220-92L00(93.10~96.12)
38220-4P110(96.12~)
( 후 대응부 차례:38220-4P170)
SR20DET(AT) 38220-92L10
38221Y(왼쪽) SR20DE 38220-52F01(93.10~96.12)
38220-4P111(96.12~)
( 후 대응부 차례:38220-4P171)
SR20DET(MT)
SR20DET(AT) 38220-52F11
S15 38220( 오른쪽) SR20DE(MT·비스커스 사양)
SR20DET(AT·비스커스 사양)
38220-4P110
( 후 대응부 차례:38220-4P170)
SR20DE(헤리컬 사양)
SR20DE(16인치 사양)
38220-4P000(99.01~99.09 )
( 후 대응부 차례:38220-4P060)
38220-4P060(99.09~)
SR20DET(MT) 38220-4P001(99.01~99.10 )
( 후 대응부 차례:38220-4P061)
38220-4P061(99.10~)
SR20DET(AT) 38220-4P010
( 후 대응부 차례:38220-4P070)
38220+A(왼쪽) SR20DE(MT·비스커스 사양)
SR20DET(AT·비스커스 사양)
38220-4P111
( 후 대응부 차례:38220-4P171)
SR20DE(헤리컬 사양)
SR20DE(16인치 사양)
38220-4P001(99.01~99.09 )
( 후 대응부 차례:4P061)
38220-4P061(99.09~)
SR20DET(MT) 38220-4P060(99.01~99.10 )
( 후 대응부 차례:4P000)
38220-4P060(99.10~)
SR20DET(AT) 38220-4P011
( 후 대응부 차례:38220-4P071)
 

R200최종 감속비일람표
최종 감속비 차량 비고
3.545  BNR34  액티브LSD차 제외하다
3.583  ECR33(2WD)  비스커스무, 비스커스 첨부2도어(MT)제외하다
 A31
 HC33  AT,ABS장착, 비스커스무(91년1달~)
 GC34  2WD, 비스커스무or비스커스 첨부(~96년12월)
3.692  S15  SR20DET·MT·헤리컬LSD
3.900  HR30
 DR30  FJ20E탑재(82년10달~), FJ20ET(84년8달~)
 HR31  RB20E탑재차(~86년4월)
 HC32  RB20E/RB20DE탑재차
3.916  PRS13  SR20DET·AT(~96년12월)
 S14  SR20DET·AT
 S15  SR20DET·AT·비스커스 첨부
 A31  RB20E비스커스 첨부orABS·하이 카스·비스커스무
 HC33  RB20E·ABS·비스커스무
 HC34  RB20E비스커스 첨부(~96년12월)
4.083  PRS13  SR20DET·MT·SR20DE비스커스무
 PS13  MT
 S14  MT
 S15  SR20DE
 HR32  RB20E비스커스 첨부/ABS·비스커스무
 HR33  RB20E비스커스 첨부/ABS·비스커스무
 R34/A31/HC33/HC34  RB20DE탑재차
 GC34/HC35/GC35  RB25DET탑재차
 34스테지아  2WD전차
 Z32  VG30DE
4.111  DR30  FJ20ET(~84년8월)
 HR31  RB20DE(86년4달~)
 ECR33  액티브LSD차 제외하다
 GC32  VG20DET
 34스테지아  4WD·MT
4.363  HCR32
4.373  PRS13  SR20DE(96년8달~)
 S13  CA18DE탑재차
4.375  HNR32  4WD
 NA31  4W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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