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ING/My Cars

BMW 320D 튜닝의 시작, 휠타이어 교체 with 인천다운매니아

DriftKing 2015. 5. 26. 19:31

BMW 320D차량 출고당일 제가 가장 먼저 한 일은 320D차량의 '신발을 바꿔주는 일' 이었습니다. 휠과 타이어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닥에 전달하는 마지막 매개체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요. 오늘은 320D차량의 휠타이어 교체과정의 포스팅을 통해 휠타이어 교체시장단점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교체한 대만산 18인치 휠입니다. 저는 이제까지 브랜드휠만을 고집해왔었는데요, 이번에 휠교체를 위해 대만산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결과 안전과 성능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대만산 휠에 대해서는 아래에 좀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작업을 위해 방문한곳은 인천에 위치한 '다운매니아' 라는 곳입니다. 상호에서 알수있듯이 이곳은 서스팬션과 휠타이어와 같이 자동차의 하체부분을 전문적으로 튜닝하는 곳 입니다. 자동차의 차고를 다운시키기 위해서 필수로 이뤄져하는것들이 서스팬션과 휠타이어의 교체니까요.




언제나 파격적인 이벤트를 하고있어서, 휠이나 타이어가 필요할땐 고민없이 인천으로 달려갑니다. 사실 분당에서 인천까지 거리가 가까운건 아닙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매리트가 있기때문에 먼거리를 감수하고 꼬박 이곳을 이용합니다. 제가 찾은 날 역시 타이어 반값 이벤트를 하고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타이어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제 이름을 걸고 다짐하건데 인터넷최저가 검색 보다 싼곳입니다)




19인치 대만산 휠입니다. M6휠의 모양을 본뜬 일명 카피휠인데요. 디자인만 따라한것이 아니고 자체적인 강성테스트를 통해 안전에도 문제가 없는 제품입니다. 요즘은 대만산 휠 제품들이 많이 유통되고있는데요. 대만에서 제조된 휠들은 강성테스트와 철저한 품질관리 후 유통되기 때문에 짝퉁휠이라 불리우는 출처 모를 휠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 중국산 저품질 휠들이 대만산으로 속여 유통되고있으니 대만산휠을 구입하실때에는 중국산 카피휠이 아닌지 잘 알아보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특히 BMW 카피휠의 경우 중국산휠을 대만산휠로 속여서 판매하는 곳이 아주 많습니다.




위의 19인치 휠과 아래의 18인치 휠중 고민끝에 18인치로 장착하기로 하였습니다. 자세(모양)와 퍼포먼스는 19인치 휠이 우위였으나 제가 타는 차량이 아닌 와이프가 타는 차라는점을 감안했을때 18인치 휠이 실용적일 것 같아서 입니다. 19인치는 휠도 타이어도 좀더 비쌉니다 -_-;;

※ 제가 장착할 18인치 휠의 경우 순정 17인치 휠보다 가볍습니다. 휠에서 무게를 줄이게 되면 연비와 순발력이 좋아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고 장점은 스타일리쉬한 자세죠.. 못먹어도 간지!!(브랜드 휠은 더욱 간지!! ㅠㅠ)



비록 브랜드휠은 아니지만 새휠을 꼽아보는게 얼마만인지.. 언박싱은 언제든 설레입니다.




18인치 8.5J 35 옵셋의 휠입니다. 320D 차량은 물론이고 118D 차량에도 장착할 수 있는 옵셋입니다. 박스에는 휠제원은 물론 Made in TAIWAN 이라는 제조국 표시가 명확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휠을 고른 가장큰 이유는 세단에 어울리는 과하지 않은 역조와 폴리쉬 처리된 스포크때문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중에 유통되고있는 BMW 카피휠들은 모두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있어 독창성을 위한 선택도 한 몫 했습니다. 제가 장착할때만 해도 제가 국내 1호 장착 차량이었습니다. 길가에 다니는 차들의 대부분은 M6 역조 스포크 디자인.. 개성이 없어요 개성이!!




휠도 결정했겠다. 차량을 리프트에 올립니다. 낮은 차들도 긁힘 없이 올라갈 수 있도록 발판?이 곱게 설치되어있습니다.




리프트에 올라간 와이프와 애마! 아니 와이프의 애마.. 이상하다 와이프의 애마라고 하니 왠지 이상..... 응?;;!! -_-;;

리프트이용시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네군데 모두 고무바킹을 받쳐줍니다. 몇몇업체는 리프트에 고무받침 없이 그냥 막 올려서 사이드스텝 밑부분이 눌리는 경우가 생깁니다ㅠㅠ




리프트에 올린김에 하부를 살펴보았습니다. 출고후 50키로도 주행하지 않은 차량이라 그런지 역시 깨끗하군요. 하체 여기저기에 커버로 주요 부위를 보호하고있는게 특징이었습니다.





디스크역시 반딱반딱.. 브레이크 분진이 많이 나오기로 유명한 차량인데 아직 새차라 그런지 깨끗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있던 순정휠은 다운매니아에서 대품으로 받아주신다고 하여 새로운 휠을 구입하는데 부담이 확 줄어들었습니다.





출고당시 장착되어있던 휠을 타이어 탈부착기를 이용해 휠과 타이어를 분리합니다. 신품휠에 신품 타이어를 사용할 예정인데 왜 기존에 사용하고있던 휠과 타이어를 분리해야 할까요? 이유는 잠시후에...




빠르고 신속하게 그리고 휠의 상처없이 타이어를 탈.부착하는게 타이어 교체의 핵심 노하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작은 휠에서 20인치 이상의 휠까지, 휠에 자그만한 상처없이 타이어를 탈.부착 할 수 있습니다.




출고당시 장착되어있던 순정휠을 탈부착 기계에 올려놓은 이유는 기존에 장착되어있는 휠에서 TPMS센서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순정 휠에서 탈거한 TPMS 센서의 모습입니다. 이녀석을 새롭게 장착될 휠로 옴겨달아야 새로운 휠에서도 TPMS가 작동합니다.

[TMP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타이어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 타이어압력감지시스템, 타이어압력모니터링시스템이라고도 한다.




기존 순정휠에 달려있던 TPMS 센서를 새롭게 장착될 휠에 옮겨 장착한 모습입니다. 휠 구입시 주의해야 하는 점 중에 하나가 TPMS의 장착 가능여부 입니다. 일부 휠의 경우 TMPS센서 장착이 불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휠의 스포크과 림부분이 폴리쉬처리 되어있어 반짝반짝하니 이쁩니다. 적당히 굽은 스포크덕분에 휠이 굴러갈때 더욱 이뻐보이는 스타일이지요.






땅과 직접 맞닿는 제일 중요한 녀석.. 바로 타이어죠. 여성운전자가 데일리카고 사용한다는점, 경재성, 적당한 그립. 이런 조건들을 취합해 본 결과, 제가 선택한 타이어는 금호 LE스포츠 입니다.

프론트 225-45-18

리어 245-40-18

나름 후륜구동 차량이니 앞과 뒤의 차별화를 둬야 하지 않겠습니까? ㅋㅋㅋ 그래봐야 마트하고 애들 유치원 데려다 주고 하는게 주임무인 차량이지만요 -_-;;




타이어 탈부착에 대해서는 귀신같은 실력을 자랑하는 대운매니아 사장님..이부분은 소문이 자자합니다.

사실...새 휠에 스크레치라도 생기면 어찌지? 하는 마음에 옆에서 매의 눈으로 사장님을 째려 보고있었습니다.



타이어가 휠에 부탁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봤습니다. 영상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18인치 휠에 타이어를 장착시 조금의 상처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새휠+새타이어가 장착된 모습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주차기스와 온갖 돌빵의 온상이 되겠지만 현재까지는 블링블링 하고 좋습니다^^
설마 와이프가 나보다 더 익사이팅하게 운행해서 트레드가 순식간에 달아버리는건 아니겠지요..?



타이어가 결속된 휠에 공기를 주입하고있습니다. 공기압체크는 휠을 차량에 최종적으로 장착한 후 이루어집니다.



순정휠과 같은 허브사이즈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허브링과 같은 별도의 제품없이 BMW 차량에 100% 호환됩니다. (교체 하는 휠은 기존 휠과 같은 PCD 와 허브사이즈의 휠 입니다.)







휠을 차량에 장착 후 공기압체크 까지 완료!! 어때요 잘 어울리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파란색 엠블럼이 더 좋은데 애프터마켓 휠의 느낌을 더욱 살리기 위해 카본무늬의 엠블럼을 끼워 넣기로 했습니다.




아..차!! 그런데 뭔가 이상합니다. 뒷통수가 싸한 그느낌..유부남들이 와이프에게 뭔가 잘못했을때 직감적으로 느끼는 쏴~~한 그느낌;; 그렇습니다. 와이프를 깜박 잊고 있었습니다. 어디서 뭐하고있나 찾아보니 쇼파한구석에 망연자실한 표정으로 앉아..아니 누워..? 있더군요..
"오해하지마 내가 아닌 너의 안전과 스타일리쉬함을 위함"이라고.. 와이프를 조금만 더 그냥 방치했다간 위함이 위험이 될뻔한 하루였습니다 ..-_-;;



새로운 신발로 갈아 신은 후, 갑자기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휠에 타이어를 부착하는건 봤는데 탈착하는걸 못봤거든요.. 그리고 궁금해졌습니다. 어떻게 탈착하는지.. (사실 휠에 생기는 상처는 탈착시보다 부착시에 더 많이 납니다) 그래서 사장님께 타이어 탈착하는 모습도 보여달라고 졸랐습니다... 진상 오브 진상 고객 -_-;;;



기존에 가지고있던 순정휠의 경우 TPMS 센서만을 제거하기 위해 휠과 타이어를 완전히 불리하지 않고 센서가 위치하고있는 부분만 타이어를 벌려서 제거하였는데요. 위 사진의 경우 기존 타이어를 휠에서 완전히 탈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결국 사장님 졸라서 타이어 탈착하는 장면을 두눈으로 확인.. -_-v  진 to the 상 인증




타이어 탈착과정 입니다. 휠에 자그마한 상처없이 깔끔하게 탈착이 가능합니다.




매장을 둘러보던 중 한켠에 위치한 진열장 발견!! 오일교환도 가능하다고 하니 길들이기 끝나고 오일갈러 와야겠습니다.




출고후 50km 도 채 주행하지 않은 순정휠타이어들.. 이녀석은 대품처리 하는걸로~ 휠타이어 구입전에 BMW 동호회 중고장터에서 검색해본 시세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매입해주셨습니다.





앞뒤,양옆, 4바퀴 모두 교체 완료된 상태!! 이제 집에 가는길만 남았습니다. 이때까지도 와이프가 눈에서 쌍심지를 켜고있었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타이어가 지면과 맞닿은 후 최종적으로 타이어공기압 체크가 이루어 집니다. 이마지막 과정을 마치면 출고 가능!!




TPMS가 있는 차량의 휠타이어 교체 또는 타이어 교체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TPMS센서의 초기화(RESET)입니다.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휠타이어를 변경할 경우 경고등과 함께 차량 공기압손실에 대한 인포메이션이 나타나는데요



이럴땐 당황하지 말고 차량정보 -> 차량상태 -> 타이어공기압 RESET 순으로 새롭게 적용된 타이어의 공기압을 승인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공기압을 초기화 하고 새로운 공기압을 기준점으로 바꾸어 놓는것이 포인트!! 그래야 경고등이 계속 점등되지 않고 운행중 타이어 공기압 손실시 제대로된 경고를 체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헛.. 갑자기 왠 타이어냐구요? 이녀석은 제가 겨울에 사용하려고 보관중이던 윈터타이어입니다. 사실 이날 윈터타이어를 끼울까 했었는데요.. 차량출고일이 1월 31일.. 출고 당일 인천 다이운매니아를 갔으니.. 이제 조금만 있으면 봄이 올때라 한참을 고심끝에 일반 레디얼 타이어를 사용하기로 하고 윈터타이어는 이곳에 보관하기로 했습니다. 인천 다운매니아에서 윈터타이어를 구입할 경우 타이어를 무상으로 보관해 줍니다. 무상도 놀랍지만 더욱 놀라운건.. 1년이 됐던 10년이 됐던 고객이 원하는 날까지 보관이 가능하다는 거죠.. 사실 10년이라고 해도 타이어 수명도 있고 마모정도가 있으니 평균적으로 4년정도 사용하신다고 하네요.


다운매니아 한성식 대표님은 드리프터들을 위해 대량의 타이어를 저렴히 공급해 주시기로도 유명합니다. 사실 저도 그 인연으로 지금까지 이곳을 이용하는 단골이 되었구요. (하루에도 타이어를 몇개씩 쓰는 드리프터들은 타이어값 부담이 크거든요..) 인터넷 최저가라고 해서 무조건 싼게 아닙니다. 타이어금액 따로 배송료 따로 탈부착비까지 전부따로이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타이어를 결재후 최종적으로 타이어를 내차에 장착하게 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곳에서는 인치에 관계없이 모든 타이어 탈부착 공임이 1만원이며, 인터넷 최저가 수준에 타이어를 구입하고도 장착비가 무료입니다.(타이어 구입시 장착비 무료)



인천 다운매니아 위치 및 대표님 연락처 입니다. 제가 지신있게 추천드릴 수 있는 곳이라 명함 사진도 함께 올려 봅니다. 사장님 덕분에 싼값에 타이어 공급받아서 드리프트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사심가득 포스팅!! ㅎㅎㅎㅎ





휠타이어 교체후 제대로 찍은 사진이 없어서 최종 결과물?을 올려봅니다. 이번에 교채한 휠은 너무 튀지않고 모던한 스포츠함이 매력인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320D 차량엔 더없이 어울리는 디자인 인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틴팅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제품도 많고 말도 많은 자동차 틴딩..요즘 많이들 하고있는 열차단,열반사 틴팅.. 진짜 열반사 필름은 따로 있거든요~~ 눈치 빠른 분들은 이미 사진만 보고도 아실겁니다^^;;


※ 이 포스팅은 '인천 다운매니아'의 그어떤 지원 없이 순수히 제 지갑에서 지출된 금액으로 작성된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진,글 오태근-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공감 을 클릭해 주세요. 공감 클릭이 블로거를 춤추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