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ING/My Cars

스피드마스터 F1 Racing Special 10W60 엔진오일 교환 in 영모터스

DriftKing 2014. 10. 21. 11:54

10월 25일 인제 서킷을 가기위한 첫번째 준비는 실비아 차량의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회전수가 높은반면 주행풍으로 인한 쿨링이 적은 드리프트 차량을 위해 선택한 오일의 점도는 10W60 입니다. 터보차량 특성상 고온에 쉽게 노출된다는 점과 아이들시 점도유지와 일정한 유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0W60과 같은 고점도 오일의 선택이 불가피 했습니다. 늘 60대 이상의 고점도 오일을 사용하다가 지난번 10W40 점도의 오일을 사용했었는데 데일리카로의 사용은 문제가 없지만 드리프트와 같은 격한 주행에는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10W60대의 오일을 찾던중 저희 드리프팀 감독님이신 홍성경 감독님의 추천으로 스피드마스터 오일을 넣게 되었습니다.





모든 제품이 마찬가지겠지만 엔진오일의 경우 브랜드의 특성을 보기전에 사용하려는 제품이 브랜드에서 어느정도 레벨에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비싼 브랜드의 제일 낮은 레벨 제품보다 저가 브랜드일지라도 제일 높은 레벨의 제품 성능이 더 우수하다는 뜻이지요.

아 쉽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글을 읽다보면 더 어려워 지는 느낌?ㅠㅠ




늘 그렇듯이 작업을 위해서 리프트에 차량을 올립니다. 이 리프트는 하도 올라가서 그런지 이제 눈감고도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아요;;






엔진오일 코크를 열고 기존의 엔진오일을 빼낸 후 엔진오일팬의 잔유를 제거하기 위하여 썩션(진공호스)로 오일펜 밑부분에 남아있는 엔진오일을 제거 해줍니다.




엔진오일팬의 밑부분은 자유낙하가 불가능 함으로 이렇게 인위적으로 진공을 이용해 잔유를 빨아들이는 것 이지요.





마당에 있는 흰둥이와 놀아주고 온사이 엔진오일이 모두 들어가 버렸습니다 -_-;; 엔진 오일 붓는 장면이야 엔진오일 교환의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니니 쿨하게 패스~~ㅋㅋ




엔진오일 교환후 스로틀바디 청소와 함께 흡기인테이크 파이프도 손수 청소 해 줍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없지만 흡기필터에 붙은 먼지와 오염물들도 에어건으로 깨끗히 불어줬습니다.




손수 인테이크 파이프를 청소해 주시는 홍감독님.. 잘생겼지 성격좋지 매너좋지 재력있지..~~응?;;

포스팅을 보시는 여성분들은 적극 대쉬해 보세요 현재 솔로이입니다 ㅋㅋ





자 이렇게 인테이크파이프 청소까지 마쳤으니 오늘의 엔진오일 교환은 끝~!!


사용느낌 : 포스팅을 하는 지금은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2주가 지났으며 그동안 2회의 차량운행이 있었습니다. 우선 10W60의 점도라고는 믿기 힘들정도로 냉간시나 초기시동시에 상당히 부드러운 느낌이구요 경기용 차량의 특성상 소음이 큰편이고 아이들시 진동도 좀 있는편인데요.. 마치 0W40 점도를 넣은것처럼 아이들이 부드럽고 초반가속력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것 같았습니다. 오일압력 게이지가 있어서 엔진이 충분히 열을 받은 상태에서 엔진오일 압력 체크가 가능한데요.. 고알피엠을 사용하고 30분가량 운행후 체크해 봐도 오일압이 한계치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페트로나스 오일의 60대 오일을 주로 사용했었는데.. 앞으로는 이녀석을 꾸준히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리터당 6만원이 넘어서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오일이었는데.. 수입원이 다양해지고 유통라인이 단순해짐으로써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도 많이 떨어졌다 하더군요.. 아주 간단히 표현하면 4만원대 오일중인 가성비 탑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엔진오일 교환 포스팅은 너무 싱거운것 같은 느낌이네요.. 사실 차량 엔진오일 교환은 크게 설명할게 없는 작업이죠..

그래서 이번엔 저희 드리프트팀의 게러지인 영모터스에 대해서 간략히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미케닉분들의 꼼꼼한 성격만큼이나 공구들도 깨끗하게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영모터스의 경우 국내의 모든 메이커는 물론 독일,일본 차량과 같은 외산차량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진단장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4바퀴가 달린 자동차라면 어떤 차든 정비 및 튜닝이 가능합니다.




명실상부 드리프트팀인 만큼 타이어 탈부착은 물론 타이어 구입도 가능합니다. 드리프트라는게 다른 레이스군 보다 타이어를 많이 사용하는 종목이다 보니 왠만한 곳 보다 타이어도 저렴하게 구입가능합니다^^




게러지 어디에도 공구가 나뒹구는 경우가 없습니다. 모든것은 원리원칙에 따라 있어야 할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게러지를 보면 오너의 성격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방법으로 정해진 작업을 하는 원리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곳이라고 할까요?





영모터스의 최대 장점중에 하나인 넓은 작업 공강과 편히쉴 수 있는 휴게실 입니다. 번지르한 게임기나 대형화면의 티비가 있는건 아니지만 차량작업을 기다리고 있는 오너들이 쉬기엔 충분히 쾌적합니다.




게러지가 얼마나 넓으면 실내에 파라솔을 펼쳐놨겠습니까 ㅋㅋㅋㅋ 파라솔 밑에 앉아있으면 왠지 어딘가 놀러온 기분이 들더라구요-_-;;






게러지 앞의 주차공간은 동시주차 15대 가량 가능합니다. 게러지안의 리프트는 5개.. 그래서 그런지 장기 작업차들이 부담없이 차량을 맡길 수 있는 곳이 아닌가 생각해요.. 리프트가 적은 곳들은 작업할때만 차를 넣었다뺏다 하니까요..

FM의 확실한 작업과 국내 및 수입차종까지 모든 차량의 정비와 튜닝이 가능한 곳입니다. 제가 8년동안 몸담아온 팀이니 한번 믿어보세요^^


주소 : 경기 용인시 처인구 마평동 269-2

전화 : 031-323-5975



-사진,글 오태근-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공감 을 클릭해 주세요. 공감 클릭이 블로거를 춤추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