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Car/Car Talk Talk

겨울을 나기위한 자동차 필수 점검사항.

DriftKing 2014. 12. 10. 13:48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됬습니다. 날씨가 춥다 못해 몇일 간격으로 눈이 내리고 있는 요즘이죠. 때가 때인만큼 금일 출석부는 겨울철 자동차 운행을 위한 점검사항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는 사계절중 여름에 가장 고장이 심하고 겨울에는 고장이 적은 편입니다. 그이유는 자동차 고장의 가장큰 원인인 열에 대해 여름보다 겨울이 발열에 유리하기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정비를 소홀히 했다가는 큰 고생을 할수가있습니다. 도로에 차가 고장으로 멈춰섰다 생각해보세요.. 여름에는 견인차량이나 서비스차량을 부른후 기다린다 치지만 영하의 온도에서 언제올지 모르는 서비스차량을 기다리기란 좀처럼 쉬운일이 아닙니다. 거기다 고장난 차량은 시동이 걸리지 않으니 히터를 켜놓고 차안에서 기다릴수도 없는 상황이니까요. 손이꽁꽁 발이 꽁꽁 ㅠㅠ




'아아~~춥다' 한겨울에 도로밖에서 벌벌떨지 않으려면 아래 내용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점검사항은 바로 냉각수 입니다. 냉각수는 통상적으로 물과 5:5 의 비율을 가집니다. 만약 여름철 차량 운행중  냉각수가 부족하여 물을 집어 넣은 경우 해당 차량에는 부동액보다 물이 더 많이 들어가 있게됩니다. 오너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겨울이 오게되면 영하의 날씨에 냉각수가 얼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물을 보충하면서 부동액 비율이 희박하기때문)

냉각수는 엔진블럭 사이사이를 지나며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수가 얼게되면 엔진 블럭이 벌어지거나 라디에이터가 터지는등의 대형참사? 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차량 본닛안에 냉각수통에 채워진 냉각수의 색이 투명한 색에 가깝다면 이는 물의 희석비율이 높기 때문이니 부동액을 비율에 맞춰 교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동액은 몇천원이지만 엔진수리비용은 몇십만원 또는 몇백만원이 될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얼지않는 겨울용 워셔액으로 교환. 워셔액이 차량유리를 닦을때 사용되는건 다들 알고계실겁니다? 액체로 되어있는 워셔액은 어는점을 가지고있기때문에 동절기용 또는 사계절용으로 교환해주셔야 깨끗한 시야를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겨울용 워셔액의 경우 여름용 워셔액에 비해 어는 점이 낮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얼지않습니다. 겨울철에는 눈이나 열화칼슘같은 오염물질이 앞유리에 늘러붙어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 이때 워셔액이 얼어 있다면 시야을 확보 할 수 없고 이는 곧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히터 사용을 위한 에어컨필터의 교환. 겨울철은 여름에 비해 창문의 개방빈도가 낮기 때문에 실내의 쾌적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에어컨필터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에어컨필터는 통상적으로 1년, 5천km 주기로 교환을 권장하고 있으며, 겨울철에는 히터를 항상 켜고 주행하기때문에 미리 교환해 두시면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에어컨필터를 교환하지 않으시더라도 자주 청소해주시면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네번째, 영하의 날씨에 맞는 점도를 가진 엔진오일의 교환입니다. 사실 엔진오일의 경우는 계절을 떠나 교환주기를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관리해 줘야하는 부분인데요. 겨울철 엔진오일 교환 포인트는 바로 엔진오일의 점도 입니다. 








엔진오일 점도에 대해서는 다 알고 계시리 믿습니다. 사실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죠? 그래서 다시한번 설명드립니다. 0W40 엔진오일이 있다고 치면 앞의 '0W' 부분은 엔진오일이 곁딜수 있는 최저 온도 입니다. 숫자가 낮으면 낮을수록 낮은온도에서 견디는 성질이 좋습니다. '40' 부분은 엔진오일이 높은온도에서 견딜수 있는 최고 온도입니다.

겨울철은 여름과 달리 날씨가 영하까지 내려감에 따라 15W 이햐의 엔진오일로 교환을 추천드리며 거주하고 계신 지역이 특히 추운지역이시라면 더 낮은 수치의 엔진오일을 넣어 주셔야 합니다.








다섯번째, 빙판길을 대비한 스노우체인을 구비해 두는것 입니다. 권장드리고 싶은 사항은 '윈터타이어'장착이지만 미처 원터타이어를 준비하지 못하신 오너분이라면 스노우 체인을 트렁크에 구비하고 다니시길 권유합니다. 자연앞에 인간은 한없이 약한 존재 입니다. 당장 내일 날씨도 맞추지 못하는 시점에서 눈이 언제오고 언제그칠지는 더더욱 알수없죠..^^

(갑자기 너무 철학적이었던 것 같아요.. 기상청 관계자분이 회원님이시라면 죄송합니다. 그러니까 제발 날씨 예보좀 잘해주세요... 응?;;)



그런데 사실 차량용 스노우체인이 좀 복잡한게 아닙니다. 남성분들은 물론 여성오너분들이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기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스프레이 체인!! 실제 방송에서도 스프레이 체인이 효과가 있다고 방영됐을만큼 믿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눈덮인 고개를 넘지 못해서 집에 돌아가지 못했던 경험을 했던 저로써는 스프레이이 체인을 도시락 싸들고 쫒아다니며 홍보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언덕길 앞에서 발발 동동 구르고 있을때 지나가시던 아저씨께서 아빠미소를 하며 뿌려주신 스프레이 체인덕분에 언덕을 넘어 집에 갈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5분이면 OK, 누구나 장착이 손쉬운 원터치 스노우체인! 지카공동구매 <클릭

지카에서만 가능한 놀라운 가격! 이가격에 절대 구할수없는 제품이라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깨알같은 홍보 -_-;;





겨울 추위쯤은 괜찮아! 기다리는거 많이 해봤어 난 늘 혼자였으니까 도로에 덩그러니 서있는쯤 익숙해!

(모테 솔로분들께 본의 아닌 디스 죄송합니다_





차가 멈추면 어때~ 눈이오면 어때~ 천하태평 나는 상관없다 하시는분들은 겨울철 차량정검을 게을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집에서도 차에서도 따뜻하고 쾌적한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구독자분들 모두 차량관리 잘 하시고 겨울내내 펀드라이빙 하시길 기원합니다^^


-사진,글 오태근-


포스팅이 유용하셨다면 아래 공감 을 클릭해 주세요. 공감 클릭이 블로거를 춤추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