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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4P 브레이크 튜닝에 대하여

DriftKing 2011. 2. 9. 13:19

지난번에 FF 과 FR의 차이점에 이은 두번째 튜닝강좌가 되겠네요..


'차량은 달리는 것보다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 사실을 모르는 튜너는 흔치않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튜너들은 달리는 것이 먼저이고 서는 것이 다음입니다.

그것도 그럴것이 서킷이나 공도에서 당장 눈앞에 보이는 가속력과 최고속이 승부의 전부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 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서지 못한다는것은 승부에서의 패배가 아니라

안전과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에서 브레이크 튜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해줍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많이들 장착하고 계시는 Nissan 4Piston Front Brake (일명 : 닛산 포피)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손가락 꾸욱 누르고 출발~!!




브렘보나 프로젝트뮤, AP, 엔드레스.. 등과 같은 전문튜너에 의해서 만들어진 에프터마켓용 제품도 많지만..

가격대비성능에 우수한 것이 닛산포피 이기때문에 오늘은 다른 에프터마켓 제품들에 대한 내용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



(회사 근무시간에 눈치보며 적는 글이라 다소 두서없이 정리가 안되는 부분 양해해 주세요;;)

때는 바야흐로 6년전 마르샤 3.5(다이너스티 3.5스왑)차량을 탈때 였습니다. 브레이크에는 별

관심없이 출력에만 연연하던중 17인치에서 18인치로 인치업 후에 차가 많이 밀린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지금의 '국민투피' 라 불리우는 엘리타공12인치 + 신형XG 3.0 켈리퍼를 장착하였습니다.

당시 마르샤가 4홀인지라 투피로 가기위해 너클까지 교체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1년여의 시간을

보내고 슬슬 에쿠스4피 일명 '만렘보' 라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요.. 그리하여 에쿠스디스크+4피스톤

켈리퍼  이렇게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그런데 왠지 2피일때보다 핸들이 많이 무겁고 가속력이 좀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당시에는 차량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았나 보다 했지만 지금와서 생각하는건

브레이크 시스템의 무게 때문 이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오늘 궁극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하는건 브레이크 튜닝에 있어 켈리퍼의 피스톤 갯수와 디스크의

크기도 중요하지만 이 둘의 무게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점 입니다.

국내에서 4피스톤 업그레이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만렘보 입니다.

이에 장점은 대구경의 브레이크 디스크와 저렴한가격의 국산 4피스톤 켈리퍼를 장착 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하지만 엄청난 무게 (주철로 제조된 일반 13인치에 달하는 대구경 디스크 +  엄청난 크기의 켈리퍼)로

인하여 가속력과 핸들링이 무거워 진다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많은 분들이 닛산 포피 를 많이 이용하고 계신데요..

막연히 닛산 포피 라고 하는 닛산의 4피스톤 브레이크 시스템에는 많은 종류의 디스크와 켈리퍼가 있습니다.

서론이 꽤 길었군요.. 자 그럼 각설하고.. 국내 오너분들께서 잘 알고 계시지 못하는 켈리퍼의 종류와 적용 디스크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닛산 포피에는

1. 실비아(SR20DET) 4P 켈리퍼

2. 스카이라인 R32 Spec-M 4P 켈리퍼

3. 스카이라인 R33 GTS-T 4P 켈리퍼

4. 스카이라인 ECR34 4P 켈리퍼

막연히 닛산포피로 불려왔지만 위의 4가지 스펙에는 적용되는 디스크의 크기와 켈리퍼의 무게가 모두 다릅니다.

닛산포피의 가장큰 장점은 외산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엄청난 가벼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R33, S15, R32 의 순서 입니다.



R32 Spec-M (켈리퍼 밑부분이 직선처리 되있어 280mm 이상의 디스크적용이 어려움)



R33 GTS-T (켈리퍼 밑부분이 곡선처리 되어있어 296mm이상의 디스크 적용가능)


보시는바와 같이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럼 모양이외에 다른 차이점은 없을까요?


Model

 지름  두께 허브사이즈   높이
S15 SR20DET 280mm 30mm 68mm 54mm
R32 M-Spec 280mm 30mm 68mm 54mm
R33 GTST 296mm 30mm 68mm 53.75mm
R34 GTT 310mm 30mm 68mm 53.75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각 켈리퍼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디스크의 크기와 두께가 다릅니다.

그리고 가장중요한 것은 켈리퍼와 디스크의 무게 입니다.



Model 무게    재질 결속 볼트 적용패드 피스톤 범위
S15 SR20DET 4.8kg 주철 12mm DB1170 40.4mm x 4
R32 M-Spec 3.3kg 알루미늄 12mm DB1170 40.4mm x 4
300zx Turbo* 3.3kg 알루미늄 12mm DB1170 40.4mm x 4
R33 GTST 3.3kg 알루미늄 12mm DB1170 40.4mm x 4
R34 GTT 3.3kg 알루미늄 14mm DB1170 40.4mm x 4

위의 표에서 보면 실비아의 것이 가장 무겁습니다. 무려 1.5키로 가량 무겁죠..

국내 많은 오너분들께서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이 여기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닛산포피 라고 하면 전부 알류미늄으로 제작되어 가볍다고 생각하시지만

실비아의 4p브레이크는 주철로 제작되어 상당히 무겁습니다.

사진과 자료를 포함하여 설명한다고 하면 스크롤이 너무 방대하게 늘어날 것 같아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알류미늄 켈리퍼가 얼마나 가벼운 지는 아래 자료로 보충 설명 하겠습니다.

1. XG 2P = 4.4kg

2. 에쿠스 4P =  4.2Kg

3. R33 GTS-T  4P = 3.3Kg


이쯤에서 결론을 짖자면 닛산포피로 작업을 하시고자 할때 최적의 사양은

R33 GTS-T 디스크로터(296mm) + R33 GTS-T 켈리퍼(4P) 입니다.

스카이라인이라고 전부 4P가 아니고 닛산이라고 해서 전부 경량은 아닌 것 입니다.


국내 차량에 적용할시 가장좋은 선택은

경량디스크로터 12~13인치 + R33 GTS-T 켈리퍼(4P) 라는 결론 입니다.

스카이라인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다양항 에프터마켓용 제품의 패드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와 켈리퍼 이외에 패드의 성능도 무시할 수 없기때문에 오너의 운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이지요
(EBC, 엔드레스, 아펙시, 뮤, 등등의 폭넓은 에프터마켓용 패드의 선택가능)


브레이크는 디스크의 크기도 중요하고 켈리퍼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것이

무게와 벨런스 입니다.


※ 참고로 구형SM5와 실비아 S14(5홀모델),S15 모델에는 별도 브라켓이나 개조없이 바로 장착합니다.



위에 자료는 객관적이지만 결론은 저의 주관적인 것 입니다.

닛산포피로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까해서 올려 봅니다.

눈도 많이오고 한겨울 한파로인해  차량관리에 신경이 많이쓰이는 요즘 입니다.

애마는 물론 오너님들 건강에도 블로우 없이 건강한 1월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손가락 꾸우욱~ ^^



오늘도 즐튠 하세요 ^ㅡ^/


드리프트와 실비아의 모든것 클럽 실비아!   http://cafe.daum.net/sr20det

클럽 실비아에도 많은 자료가 있으니 필요하신분은 공유 하겠습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