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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별 강성비

DriftKing 2011. 6. 9. 22:09

리가 흔히 차대 강성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특히 현대의 젠쿱이 등장하면서...더욱 더 그 강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젠쿱의 강성이... 27,000 Nm/deg.

 

즉, 저 수치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아래의 스크랩한 내용에서 이해하시기 바라며...

 

좋은 정보인 것 같아서 스크랩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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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강성은 개구부 강성, 비틀림 강성, 굽힘강성, 플로어/루프강성 이정도를 테스트하게 됩니다.

 

 

개구부는  앞뒤 양옆 트렁크 본넷 등 빵꾸가 뚫려있는 부분에 대한 강성을 말하며,

비틀림은 차 맨앞 라인과 맨뒷 라인을 붙잡고 걸레짜듯 비틀었을때의 강성을 말하며,

굽힘은 역시 차 맨앞 맨뒤를 붙잡고 접는(?) 것에 대한 강성을 말하며,

플로어/루프는 말그대로 천장 또는 바닥 자체의 강성을 의미하는 겁니다..

 

이중에 가장 대표적인 수치는 Flexural rigidity-굽힘강성- 와 Torsional rigidity-비틀림 강성-으로서

 

이 두가지가 보통 말하는 차대강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이 수치가 절대적인 강성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강성수치는 같은 강성을 가지고 있어도 차가 낮고 넓고 길수록 떨어집니다. 골프의 강성이 높은건 원래

차 설계자체가 그런 경향도 있지만, 차체의 형태 자체가 강성에 가장 유리한 형태입니다.. 클릭 역시 같겠죠..

 

일반적으로 컨버가 가장 취약한 강성을 보입니다. 왜그냐고요? 그 이유는 복잡한 설명보다 집에 박스같은게

있으면 그거 뚜껑 위아래로 막아놓고 비틀어 보시고, 다시 뚜껑 열어놓고 비틀어 보세요...

말이 필요 없습니다^^

 

보시는 법은 xxx Nm/deg 로 표현이 되는데, 9.8N이 1Kg 입니다. 대략 10Nm이 1Kg의 힘이라 보심 되요.

10900 Nm이라고 하면 차체 양끝을 1도 비트는데 약 1090Kg의 힘이 들어간다는 얘기입니다.

 

Z3 M 들이 e46 M3들보다 뒤에 차체가 더 심하게 찢어지는데, 허약한 강성이 원인이죠..

반면 Z4는 어마어마한 강성입니다.

같은 이유로 e46 M3의 찢어짐 증상이 생기는 것이구요... 특히 BMW들이 더 심한건 이상하게 후방 서브

프레임을 고정하는 볼트의 간격이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좁은 면적으로 힘을 받다보니 타 차종에

비해 유독 BMW들이 차대 찢어짐이 심한 편입니다.

 

BMW E36 Touring 10,900 Nm/deg

BMW E36 Z3 5,600 Nm/deg

BMW E46 Sedan (w/o folding seats) 18,000 Nm/deg

BMW E46 Sedan (w/folding seats) 13,000 Nm/deg

BMW E46 Wagon (w/folding seats) 14,000 Nm/deg

BMW E46 Coupe (w/folding seats) 12,500 Nm/deg

BMW E46 Convertible 10,500 Nm/deg

BMW Z4 Coupe, 32,000Nm/degree

BMW Z4 Roadster: 14,500 Nm/deg

BMW E90 sedan : 22,500 Nm/deg

BMW X5 (2004) - 23,100 Nm/degree

Chrysler Crossfire 20,140 Nm/deg

 

Bugatti Veyron - 60,000 Nm/degree

Rolls-Royce Phantom - 40,500 Nm/degree

VW Phaeton - 37,000 Nm/degree

Ferrari F50: 34,600 Nm/deg

Porsche 911 Carrera Type 997: 33,000 Nm/deg

VW Passat (2006) - 32,400 Nm/degree

Alfa 159 :  31.400Nm/degree

Mazda Rx-8: 30,000 Nm/deg

Aston Martin Vanquish : 28,500 Nm/deg

Koenigsegg : 28,100 Nm/degree

Koenigsegg CC-8 : 28,100 Nm/deg

Land rover Freelander 2 - 28,000 Nm/degree

Ford GT : 27,100 Nm/deg

Pagani Zonda F : 27,000 Nm/degree

Aston Martin DB9 Coupe : 27,0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27,000 Nm/deg

Pagani Zonda C12 S : 26,300 Nm/deg

Porsche Carrera GT : 26,000Nm/degree

Audi A8 : 25,000 Nm/deg

Golf V GTI : 25,000 Nm/deg

Mini (2003) : 24,500 Nm/deg

Lambo Gallardo: 23,000 Nm/deg

Jaguar X-Type Sedan : 22,000 Nm/deg

Saab 9-3 Sportcombi : 21,000 Nm/degree

Ford Mustang 2005 : 21,000 Nm/deg

Lambo Murcielago : 20,000 Nm/deg

Volvo S60 : 20,000 Nm/deg

Ford Focus 3d 19.600 Nm/deg

Audi TT Coupe : 19,000 Nm/deg

Bugatti EB110 : 19,000 Nm/degree

Volvo S80: 18,600 Nm/deg

Maserati QP : 18.000 nm/degree

Volkswagen Fox: 17,941 Nm/deg

Ford Focus 5d 17.900 Nm/deg

Ferrari 430: 17,347 Nm/deg

Mercedes SL : With top down 17,000 Nm/deg, with top up 21,000 Nm/deg

Ford GT40 MkI : 17,000 Nm/deg

Jaguar X-Type Estate : 16,319 Nm/deg

Ford Mustang 2003 : 16,000 Nm/deg

Aston Martin DB9 Convertible : 15,500 Nm/deg

Mazda Rx-7 : 15,000 Nm/deg

Ferrari 360: 14,456 Nm/degree (bending: 1,032 kg/mm)

Porsche 911 Turbo (2000) :13,500 Nm/deg

McLaren F1 : 13,500 Nm/deg

Porsche 959 : 12,900 Nm/deg

Chevrolet Cobalt : 12727 Nm/deg

Audi A2 : 11,9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Convertible: 11,600 Nm/deg

Lotus Elise 111s : 11,000 Nm/deg

Lotus Elise S2 Exige (2004): 10,500 Nm/deg

Lotus Elise : 10,000 Nm/deg

Audi TT Convertible : 10,000 Nm/deg (22Hz)

Renault Sport Spider: 10,000 Nm/degree

Ford Mustang Convertible(2005) : 9,500 Nm/deg

Chevrolet Corvette C5 : 9,100 Nm/deg

Lotus Elan GRP body : 8,900 Nm/deg

Ferrari 360 Spider : 8,500 Nm/deg

Lotus Elan : 7,900 Nm/deg

Dodge Viper Coupe : 7,600 Nm/deg

Ferrari 355: 7,406 Nm/degree (bending: 727 kg/mm)

Chrysler Durango : 6,800 Nm/deg

Lotus Esprit SE Turbo : 5,850 Nm/deg

Ford Mustang Convertible (2003) : 4,800 Nm/deg

Lamborghini Countach 2,600 Nm/d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