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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흔히 차대 강성 이야기를 많이들 합니다.
특히 현대의 젠쿱이 등장하면서...더욱 더 그 강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젠쿱의 강성이... 27,000 Nm/deg.
즉, 저 수치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는 아래의 스크랩한 내용에서 이해하시기 바라며...
좋은 정보인 것 같아서 스크랩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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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강성은 개구부 강성, 비틀림 강성, 굽힘강성, 플로어/루프강성 이정도를 테스트하게 됩니다.
개구부는 앞뒤 양옆 트렁크 본넷 등 빵꾸가 뚫려있는 부분에 대한 강성을 말하며,
비틀림은 차 맨앞 라인과 맨뒷 라인을 붙잡고 걸레짜듯 비틀었을때의 강성을 말하며,
굽힘은 역시 차 맨앞 맨뒤를 붙잡고 접는(?) 것에 대한 강성을 말하며,
플로어/루프는 말그대로 천장 또는 바닥 자체의 강성을 의미하는 겁니다..
이중에 가장 대표적인 수치는 Flexural rigidity-굽힘강성- 와 Torsional rigidity-비틀림 강성-으로서
이 두가지가 보통 말하는 차대강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죠. 하지만 이 수치가 절대적인 강성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강성수치는 같은 강성을 가지고 있어도 차가 낮고 넓고 길수록 떨어집니다. 골프의 강성이 높은건 원래
차 설계자체가 그런 경향도 있지만, 차체의 형태 자체가 강성에 가장 유리한 형태입니다.. 클릭 역시 같겠죠..
일반적으로 컨버가 가장 취약한 강성을 보입니다. 왜그냐고요? 그 이유는 복잡한 설명보다 집에 박스같은게
있으면 그거 뚜껑 위아래로 막아놓고 비틀어 보시고, 다시 뚜껑 열어놓고 비틀어 보세요...
말이 필요 없습니다^^
보시는 법은 xxx Nm/deg 로 표현이 되는데, 9.8N이 1Kg 입니다. 대략 10Nm이 1Kg의 힘이라 보심 되요.
10900 Nm이라고 하면 차체 양끝을 1도 비트는데 약 1090Kg의 힘이 들어간다는 얘기입니다.
Z3 M 들이 e46 M3들보다 뒤에 차체가 더 심하게 찢어지는데, 허약한 강성이 원인이죠..
반면 Z4는 어마어마한 강성입니다.
같은 이유로 e46 M3의 찢어짐 증상이 생기는 것이구요... 특히 BMW들이 더 심한건 이상하게 후방 서브
프레임을 고정하는 볼트의 간격이 너무 작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좁은 면적으로 힘을 받다보니 타 차종에
비해 유독 BMW들이 차대 찢어짐이 심한 편입니다.
BMW E36 Touring 10,900 Nm/deg
BMW E36 Z3 5,600 Nm/deg
BMW E46 Sedan (w/o folding seats) 18,000 Nm/deg
BMW E46 Sedan (w/folding seats) 13,000 Nm/deg
BMW E46 Wagon (w/folding seats) 14,000 Nm/deg
BMW E46 Coupe (w/folding seats) 12,500 Nm/deg
BMW E46 Convertible 10,500 Nm/deg
BMW Z4 Coupe, 32,000Nm/degree
BMW Z4 Roadster: 14,500 Nm/deg
BMW E90 sedan : 22,500 Nm/deg
BMW X5 (2004) - 23,100 Nm/degree
Chrysler Crossfire 20,140 Nm/deg
Bugatti Veyron - 60,000 Nm/degree
Rolls-Royce Phantom - 40,500 Nm/degree
VW Phaeton - 37,000 Nm/degree
Ferrari F50: 34,600 Nm/deg
Porsche 911 Carrera Type 997: 33,000 Nm/deg
VW Passat (2006) - 32,400 Nm/degree
Alfa 159 : 31.400Nm/degree
Mazda Rx-8: 30,000 Nm/deg
Aston Martin Vanquish : 28,500 Nm/deg
Koenigsegg : 28,100 Nm/degree
Koenigsegg CC-8 : 28,100 Nm/deg
Land rover Freelander 2 - 28,000 Nm/degree
Ford GT : 27,100 Nm/deg
Pagani Zonda F : 27,000 Nm/degree
Aston Martin DB9 Coupe : 27,0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27,000 Nm/deg
Pagani Zonda C12 S : 26,300 Nm/deg
Porsche Carrera GT : 26,000Nm/degree
Audi A8 : 25,000 Nm/deg
Golf V GTI : 25,000 Nm/deg
Mini (2003) : 24,500 Nm/deg
Lambo Gallardo: 23,000 Nm/deg
Jaguar X-Type Sedan : 22,000 Nm/deg
Saab 9-3 Sportcombi : 21,000 Nm/degree
Ford Mustang 2005 : 21,000 Nm/deg
Lambo Murcielago : 20,000 Nm/deg
Volvo S60 : 20,000 Nm/deg
Ford Focus 3d 19.600 Nm/deg
Audi TT Coupe : 19,000 Nm/deg
Bugatti EB110 : 19,000 Nm/degree
Volvo S80: 18,600 Nm/deg
Maserati QP : 18.000 nm/degree
Volkswagen Fox: 17,941 Nm/deg
Ford Focus 5d 17.900 Nm/deg
Ferrari 430: 17,347 Nm/deg
Mercedes SL : With top down 17,000 Nm/deg, with top up 21,000 Nm/deg
Ford GT40 MkI : 17,000 Nm/deg
Jaguar X-Type Estate : 16,319 Nm/deg
Ford Mustang 2003 : 16,000 Nm/deg
Aston Martin DB9 Convertible : 15,500 Nm/deg
Mazda Rx-7 : 15,000 Nm/deg
Ferrari 360: 14,456 Nm/degree (bending: 1,032 kg/mm)
Porsche 911 Turbo (2000) :13,500 Nm/deg
McLaren F1 : 13,500 Nm/deg
Porsche 959 : 12,900 Nm/deg
Chevrolet Cobalt : 12727 Nm/deg
Audi A2 : 11,9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Convertible: 11,600 Nm/deg
Lotus Elise 111s : 11,000 Nm/deg
Lotus Elise S2 Exige (2004): 10,500 Nm/deg
Lotus Elise : 10,000 Nm/deg
Audi TT Convertible : 10,000 Nm/deg (22Hz)
Renault Sport Spider: 10,000 Nm/degree
Ford Mustang Convertible(2005) : 9,500 Nm/deg
Chevrolet Corvette C5 : 9,100 Nm/deg
Lotus Elan GRP body : 8,900 Nm/deg
Ferrari 360 Spider : 8,500 Nm/deg
Lotus Elan : 7,900 Nm/deg
Dodge Viper Coupe : 7,600 Nm/deg
Ferrari 355: 7,406 Nm/degree (bending: 727 kg/mm)
Chrysler Durango : 6,800 Nm/deg
Lotus Esprit SE Turbo : 5,850 Nm/deg
Ford Mustang Convertible (2003) : 4,800 Nm/deg
Lamborghini Countach 2,600 Nm/deg